관리 메뉴
모바일 관리 메뉴

내다보는 (창)

크롬 북마크 & 바탕화면 글꼴 폰트(크기) 오류수정 본문

주제별 전체/컴퓨터 관련

크롬 북마크 & 바탕화면 글꼴 폰트(크기) 오류수정

내다보는 창 2024. 2. 13. 01:30
반응형
어느 날 무심코 HDMI로 모니터와 연결된 노트북(서피스 프로 3)의 글꼴등이 이상함을 감지했다.

 

증상은 바탕화면의 바로가기 아이콘 등의 폰트 크기와 크롬 브라우저의 북마크 툴바 내의 폰트 크기...

이 두 가지 항목이 (다른 부분은 확인해 보지 않았슴) 폰트 크기가 비정상 적으로 확장돼 있었다.

북마크 폰트 크기가 비정상 적으로 확장되 있었다.
바탕화면 바로가기 항목의 폰트 크기도 비정상 이였다.

 

마치 예전 윈도 안전모드로 들어갔을 때 해상도가 정리되지 않았던 창의 그런 글꼴 / 해상도 형상?

아무튼 갑자기 발생 한 오류이니 원인이 있겠지 하는 심정으로 하나 하나 원인을 찾아보았다.

일단 크롬 설정으로 들어가 보았다.

설정-> 모양 -> 글꼴.

크롬 설정의 글꼴 설정

이곳에선 북마크 글꼴 설정에 영향을 줄만한 방법이 전혀 없다;;;

이번엔 윈도 11 설정의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들어가 보았다.

설정-> 디스플레이 설정 -> 해상도/배율 폰트설정 

윈도 디스플레이 설정
윈도 디스플레이 설정
윈도 디스플레이 설정

테스트해 봤지만 윈도 설정에서 X 크롬 설정에서 X..

두 군데 설정에서 모두 설정 불가능. 갑자기 멘붕이 옴;;;;

부랴 부랴 크롬 북마크 폰트 크기 등으로 검색을 해봤지만 윈도 11에서 또 사용 중인 크롬 버전에서 이 오류에 대한 어떤 설정 방법도 제시되어 있지 않다.

사용 중인 Chrome 버전 :  121.0.6167.161(공식 빌드) (64비트)

크롬의 DPI 설정 변경 등 여러 제시들이 있지만 아무리 생각하고 판단해 봐도 지금 내 환경관 상관이 없는 것 같다는 빠른 판단이 옴,  침착하자.  침착하게 생각해 보자 냉정함을 유지하자..

생각해 봤다. 원인이 어딜까? 일단 다른 노트북을 모니터에 연결해 보았다./ 정상이다;;;

이러면 크롬 설정관 완전히 무관하다 뭔가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꼬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연결되었던 모니터 & 디바이스의 환경을 비교해 보았다.

*사용 중인 모니터 (DELL P 2217 : 모니터 해상도 1920 x 1080 FHD) 

*모니터에 연결된 서피스 프로 3의 해상도.(2160 x 1440 QHD / WQHD -2k)

즉 모니터는 FHD의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고 연결된 서피스 프로 3은 QHD의 해상도이다.

뭔가 이 두 기기간에 해상도에서 오류를 발생시키는 것 같다는 느낌 적인 느낌이 강력하다. 

그래서 서피스프로 3을 주 모니터로 변경한 후 이곳에서 배율 조정을 해보았다.

서피스 프로3의 배율조정

그리고 설정 후 바탕화면과 크롬 브라우저를 열어 북마크의 폰트 항목을 살펴본다.

*바탕화면 폰트 크기 정상 O

*크롬 북마크 폰트 크기 정상 O

원인은 연결된 모니터와 이 모니터에 연결된 디바이스의 해상도 차이에서 온 오류로 밝혀졌다.

즉 디바이스의 지원 해상도는 2160 x 1440 QHD인데 반해 모니터의 해상도는 1920 x 1080 FHD 이기에 이에 대한 넘겨주는 설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 같다.

잘 사용하던 환경에 윈도 업데이트가 되면서 뭔가 이 부분에 엄격한 규칙이 추가된 듯하다. (예전에 설정된 부분에 대한 오류가 업데이트 이후 뜬금없이 드러나기도 함)

일단 나와 같은 환경이라면 크롬 설정 아무리 살펴봐도 머리만 아프고 윈도 설정 살펴보다, 암에 걸리게 된다.

해결 방법은 

1. 디스플레이 주 모니터를 디바이스로 변경( 디바이스로 변경해야 배율 / 해상도 조정이 가능함)

2. 디바이스 디스플레이 배율 조정을 변경함 디바이스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예 (150% 에서  -> 125 % 변경함)

3. 오류가 발생 한 바탕화면과 크롬 브라우저의 북마크 창 글꼴 확인 

4. 정상으로 확인되면 이후 주 모니터를 디바이스에서 모니터로 다시 변경 

이 과정을 거치면 크롬 북마크 창의 비정상 적인 폰트 크기와 바탕화면  바로가기의 폰트 크기가 정상으로 돌아온다.

*만약 디바이스 해상도 보다 모니터의 해상도가 엄청 큰 경우는 반대의 과정을 거치면 아마 작은 폰트 크기를 크게 확장 시킬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근데 디바이스 해상도 보다 모니터 해상도가 엄청 크면 디바이스 에서 디스플레이 지원을 할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함;;;

모니터가 주 디스플레이로 설정된 부분을 변경해야한다.

 

에필로그 : 

 

크롬 브라우저가 윈도 시스템에 대한 환경 영향이 가장 큰가?

같은 크로미 소스로 만들어진 윈도 엣지 와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는 북마크 폰트 크기 오류가 반영되지 않았었다.

 

 

반응형

포스팅 공유

  • 네이버
  • 카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톡
  • PIN
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