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모바일 관리 메뉴

내다보는 (창)

애드센스 장애에 대한 몇가지 팁 본문

주제별 전체/T-스토리 관련

애드센스 장애에 대한 몇가지 팁

내다보는 창 2023. 3. 28. 12:27
반응형
필자가 최근에 겪었던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에 관한 이야기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을 사용하시는 많은 사용자 분들이 애드센스 광고의 오류나 에러 등으로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에 저 또한 애드센스 오류를 수정하는데 애를 먹은 부분이 있어서 이에 대한 정보를 몇 가지 추려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크롤러 오류가 발생할 경우 애드센스 관리페이지에 아래와 같은 알림이 뜨게 됩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광고가 개시가 안되다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되기도 하였지만 증상과 경고가 갈수록 늘어가는 듯하여서 몇 군데 포인트를 살펴보고 해결한 부분이 있어서 이에 대한 정보를 짧게 기록해 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문제가 발생하는 유형 



1.자신의 스킨에 구글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를 방해하는 "중복된" 엘리먼트(Elements) 즉 구글 애드센스의 코드가 있는지 살펴본다.

저 같은 경우는 제 스킨에 T스토리 애드센스 플러그인 이 생기기 이전에 적용했던 구글광고를 불러오는 script 가 있었는데 이 부분에서 플러그인의 자동광고와 중복되는 오류가 발생해서 구글 자동광고에 장애가 발생한 유형이 있었습니다.

제 스킨의 예를 들어보면 상단 <HEAD></HEAD> 사이에 들어있던 구글코드가 문제였습니다.
이 부분을 삭제(주석처리) 하자 장애가 발생한 포스팅 들에서 12시간~ 정도의 시간이 흐른 뒤 광고가 올라오기 시작하더군요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플러그인 사용자 분들은 이 부분을 먼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카테고리의 리디렉션 문제.

T스토리의 스킨 중 카테고리 등을 더 보기 등을 이용해 포스팅에 접근할 경우 올바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이 발생하지 못하는 파라미터 문제로 애드센스 광고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 :  [?category=카테고리 파라미터 끝에 붙은 링크주소]

카테고리에서 게시글에 들어갈 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쪽에서 게시글에 들어갈 때 링크에? category라는 게 뒤에 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링크별로 조회할 때에 거슬리는 ur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사용자는 광고가 안 뜰 수도 있고요.

즉 포스팅의 url과 카테고리에서의 링크 url에서의 차이가 오류를 일으키는 유형인데요 이럴 땐 스킨편집에서 이 파라미터를 제거하는 스크립트로 파라미터를 리디렉션 시켜서 해결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스킨 편집에 html 편집에 들어가서 <head> 아래에 다음의 코드를 넣으면 자동으로? category를 지워줍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if(typeof(history.pushState) == 'function')

    {

    var CatagoryURL = location.href;

    CatagoryURL = CatagoryURL.replace(/\?category=([0-9]+)/ig,'');

    history.pushState(null, null, CatagoryURL);

     } 

    </script>



    
저는 카테고리에서 발생하는 이 파라미터를 이 스크립트 코드 몇 줄로 해결했습니다, 광고에 장애가 발생하던 여러 포스팅들이 이 코드 몇 줄로 해결되더군요...


3. 구글 크롤링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장애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서치와 독립적으로 웹페이지를 크롤링하고 있습니다. 즉 구글 서치에서 포스팅을 색인했다 해도 구글 애드센스 크롤링에서 오류가 생겨서 애드센스 색인에 문제가 발생하는 유형이 되겠네요.

이럴 경우는 자신의 블로그나 스킨에서는 해결이 안 되고 구글의 애드센스 관리계정으로 접근을 하신 후 거기서 몇 가지 설정을 통한 포스팅의 크롤링 오류를 해결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만일 어떤 특정 카테고리나 페이지의 크롤링에 문제가 있다면 이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도 해결 방범이긴 한데요 글쎄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공개된 포스팅 내용에 구글 광고가 올라가는 만큼 굳이 로그인 권한까지 필요한가? 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긴 합니다.

구글에서도 애드센스 크롤러에 대한 정보의 보기에 명시되길 "크롤러 로그인을 설정하여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에 광고를 게재하세요." 란 명시가 있긴 합니다만 그러나 또 다른 오류로 인한 원인으로 애드센스 메시지에 "사이트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광고 크롤러가 로그인 페이지로 리디렉션 되어 콘텐츠를 크롤링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명시된다면 이때는 크롤러 액세스를 위한 로그인 정보가 필요하긴 합니다.

이때는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로 들어가셔서 좌측 사이드의 (계정 ->액세스 및 승인->크롤러 액세스로 들어가셔서 로그인 정보를 작성해 넣으시면 됩니다

로그인 url에는 티스토리 로그인을 위한 페이지의 url을 적으시고 로그인 방식은 POST로 선택하신 후 로그인 매개변수 란에는 loginid = 로그인에 필요한 자신의 ID , password = 로그인에 필요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 변경사항 저장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위에 이미지 순서대로 관리자 페이지에서 크롤링 액세스 항목으로 접근을 하신 후 

로그인 URL :로그인 페이지의 url 
예 : https://www.tistory.com/auth/login/

로그인 방식
POST (선택)

로그인 매개변수

loginid = 로그인에 필요한 아이디 
password = 로그인에 필요한 비밀번호 

이렇게 작성을 하신 후 "변경사항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4. 모바일 (휴대기기)에서의 광고위치 쏠림 

제 경우는 모바일 에서 광고출력 시 콘텐츠 내부 박스에 위치하는 광고들이 열린 windows 창의 X 측 Y 측으로 쏠려서 광고가 좌측 상단으로 몰리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모바일 광고 출력 쏠림

 

이 경우엔 구글 애드센스 설정의 좌측 사이드 탭의 광고 -> 전체 설정으로 이동 하신후 "광고 크기" 모바일 광고의 크기가 자동으로 최적화됩니다라고 명시된 설정이 보이는데 이 부분을 활성화하시면 모바일 에서의 광고가 보기 싫게 쏠리던 현상이 해결되더군요.

아래 이미지의 순서대로 애드센스의 설정을 활성화 하신 후 시간을 두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설정이 반영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외 번외 tip

그리고 마지막으로 번외 팁이라고 해두죠, 구글 애드센스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잘 모르겠지만 블로그 운영 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top"링크 버턴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페이지의 스크롤을 위로 올리기 위한 top링크 버턴을 많이들 사용하시는데 보통 "<a href="#">" 이런 식으로 가상의"#"을 링크하여 페이지의 상단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url의 끝에 # 이런 식의 코드가 추가되어 이렇게 url 이 생성된 페이지를 공유기능 등을 통하여 전송할 경우 (url#) 이런식의 링크가 생성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링크에 "#" 대신에 <a href="javascript:window.scrollTo(0,0);"> 이런 식으로 열린 창의 스크롤을 "y 좌표 0  / x 좌표 0 "으로 보내주는 함수를 대신 사용해 보는 것을 권하여 드립니다.

이렇게 # 대신 짧은 스크립트 코드를 링크해서 top링크를 전송하면 url 끝에 # 이 붙는 것을 제거할 수가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몇 가지가 제가 최근에 발생한 애드센스 오류를 수정하는데 반영한 내용이고 이 외에도 다양한 오류가 있을 수 있으나 개인의 환경과 상황에 따라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일단 경험하여 검증한 내용을 기반으로 간단한 애드센스 오류에 대처하는 방법을 몇 가지 적어보았습니다.

 

반응형

포스팅 공유

  • 네이버
  • 카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톡
  • PIN
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