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모바일 관리 메뉴

내다보는 (창)

우분투22.04 삼성노트북에 AC7260 랜카드 업그레이드 본문

주제별 전체/리눅스 이야기

우분투22.04 삼성노트북에 AC7260 랜카드 업그레이드

내다보는 창 2022. 5. 6. 06:39
반응형
삼성 크로노스 7 우분투 22.04 설치 후 무선랜 카드 교체 삽질 기록

 

크로노스 7 (NT 700Z4A-S58)

인텔 2세대 cpu 샌드브리지가 올라간 구형 삼성 노트북입니다.

출시 당시엔 외장 AMD 그래픽이 올라간 플래그십(Flagship) 모델이었지만 세월은 속일 수가 없죠

 

윈도 11까지 출시된 마당에 처음출시 당시 윈도7 이후의 버전 들에서 호환성 문제를 많이 일으킨 디바이스 이기에 더 이상의 윈도우 업그레이드는 무리라고 판단하여 우분투로 os를 변경하여 사용 중입니다.

우분투 판올림까지 마치고 부족한 와이파이 성능을 보완하기 위해 이번엔 뒷 판 따고 랜 카드까지 AC7260으로 교체해 주었습니다.

기존의 기본 랜카드를 교체한 이유는 샌드브리지 모델로 나왔던 구형 노트북의 무선랜 카드가 2.4 MHZ 만 지원하는 랜 카드라 좀 더 고성능인 5.MHZ 듀얼 밴드가 지원이 안되어 wifi 성능에 아쉬움이 있었기에 듀얼 밴드를 지원하는 무선 랜 카드로 교체를 해주기로 했습니다.

이미 이 노트북은 마지막 윈도 10을 사용하면서 1T 바이트의 하드를 512GB의 삼성 840 pro SSD로 교체하고 CD룸을 탈착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 디스켓을 CD 룸에 하드바스켓을 설치하고 옮겨 준 이력이 있으니 이번에 와이파이 or 블루투스 무선렌 카드만 intel ac7260 카드로 교체해 주면 온 보드 메인 보드의 하드웨어에서 해줄 수 있는 업그레이드는 다 해준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우선 교체할 렌 카드를 ac7260으로 검색하여 네이버 최저가로 구매했습니다.

출고지가 인천이며 마침 저도 지역이 인천이라 택배 배송으로 기다리지 않고 직접 수령하는 방식으로 주문했습니다.

랜카드 수령으로 오랜만에 부평 갈산동 지역을 방문했는데 많이 변했더군요.

미리 주문 넣어놓은 AC7260 수령을 위해서 “인천 테크노벨리 UI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자그마한 랜카드와 사은품으로 주는 십자드라이버까지 받고선 돌아왔습니다.

랜카드 교체 하는 법은 이미 인터넷을 통하여 숙지했고

한 가지 주의 사항은 저처럼 3세대 이전의 인텔 CPU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 가지 작업을 해주셔야 한답니다.

사진에 보이시는 마지막 핀의 마킹 작업을 해주셔야 하드웨어에서 블루투스 신호를 인식한다고 인터넷에 나와있더군요.

전 스카치테이프를 작게 잘라 마킹을 해줬는데 뭔가 사용 중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도 들더군요;;;

혹 나중에 떨어지게 된다면 순간접착제나 다른 것으로 대체해려 하고 우선은 스카치테이프로 마킹을 했습니다.

랜카드를 교체 후 다시 노트북을 조립 wifi 설정에 들어가 보니 5 MHZ 신호가 잘 잡혀있습니다.

블루투스 신호도 잘 잡히는 것을 확인하고 wifi 를 연결하려 보니 뭔가 이상하네요?

잡힌 와이파이 신호에 암호를 적어 주는 등의 선택이 안됩니다.

이 부분 때문에 폭풍 구글링을 해보고 삽질을 몇 시간 했었는데 해답은 이외로 간단했습니다.

예전에 설정된 부분들이 남아 있었던 게 문제였네요;;;

와이파이 설정의 더 보기 탭을 보시면 알려진 와이파이 란 탭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선택하신 후 예전에 기록된 와이파이 기록을 모두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설정을 보시면 이젠 와이파이 설정이 가능해집니다.

알고 보면 아주 간단한 부분이지만 모르면 이 부분에서 다른 분들도 삽질하실 수가 있기에 기록으로 남겨 놓았습니다.

 

오래된 랩탑 입니다만 혹시라도 저처럼 또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시고 사용하시려는 분들이 있다면 이런 식으로 미 지원 하는 와이파이 5 MHZ의 신호를 간단한 랜카드 교체 만으로 사용하실 수 있다는 것을 알려 드리고 싶어서 글을 남깁니다.

반응형

포스팅 공유

  • 네이버
  • 카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톡
  • PIN
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