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모바일 관리 메뉴

내다보는 (창)

::::삼성 리퍼비시 노트북 NP700Z5C-SO4US 윈도우10 업데이트:::: 본문

주제별 전체/컴퓨터 관련

::::삼성 리퍼비시 노트북 NP700Z5C-SO4US 윈도우10 업데이트::::

내다보는 창 2016. 9. 27. 17:41
반응형

:::::리퍼비시 모델 이란?:::::


리퍼비시 란 국내 내수 용이 아닌 수출 용으로 제작된 디바이스 나 하드웨어를 말하며 후에 반품 등으로 수리 된 제품을 제 판매 한 물품 으로 국내  내수 용 과는 모델 명이나 하드웨어 사양에 미세한 차이가 있는 제품으로 이를 제 판매 한 물건을 말합니다.

정확한 쇼핑 용어 사전에는 이렇게 나와 았습니다.

"해외에서 판매되는 노트북 중 반품된 상품을 수리하여, 국내에 판매하는 제품으로 교환이나 환불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국내 정식 출시된 노트북이 아니기 때문에 제조사에 따라 A/S가 안될 수 있습니다.


해외 리퍼비시 노트북의 장점

1. 국내 동일 사양 노트북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가능

2. '리퍼비시' 제품이 별로 없는 국내보다 훨씬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있음"

[네이버 지식백과] 해외 리퍼비시 (쇼핑용어사전)

이번 포스팅의 이유는 제가 포스팅한 삼성 크로노스7 노트북의 윈도우10 업데이트(운영체제 설치)란 포스팅 내용의 글을 보신 한 유저분이 자신이 보유중 이신 외국 구매제품의 "크로노스 7( 모델명 : NP700Z5C-SO4US ) 란 모델의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를 문의 하셔서 이에 관련한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 습니다. (아마 삼성제품의 다른 리퍼비시 노트북 모델들 또한 이와 동일한 방법 일듯 합니다) 물론 이 포스팅의 방법론은 리퍼비시 제품이나 외수용 제품 뿐만이 아닌 전체적인 삼성 제품의 업그레이드 방법론 이기도 합니다...


[*일단  NP700Z5C-SO4US 란 모델이 제가 보유한 모델이 아니다 보니 제가 직접 제품 업그레이드,를 시도 하지는 못하고 웹상에서 검색된 정보 만으로 포스팅을 진행 하려니 누락되는 점이나 기타 에로상항이 있으나 유저분의 청이 있고하니 나름대로 구글링한 내용들을 기초로 포스팅을 진행 하도록 하겠 습니다.]


NP700Z5C-SO4US  란제품은 국내 내수용인 크로노스7 (모델명 : NT 700 Z5C - S78 ) 모델로 검색이 되는군요 

물론 내수용과 수출용 리퍼비시의 제픔에 약간의 하드웨어 적 차이는 있겠지 만은 아무튼 이 제품은 국내 내수용 크로노스 7의 스팩 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 습니다.( 15인치 모델 풀 좌판 i7 인텔 프로세서 ( cpu : 3615QM 내장 그래픽 드라이버 intel hd 4000 그래픽에 외장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 이 포스팅의 목적은 이노트북의 윈도우10과의 호환성과 이에대한 업그레이드 방법론 에대한 포스팅 이기에 다른 설명은 생략 합니다.

중요한것은 이모델은 (리퍼비시 포함) 일단 크로노스7 시리즈 의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의 가장 큰 걸림돌 이었던 샌드브릿지 모델이 아니라

3세대 아이비브릿지 의 cpu 장착 모델로 내장 그래픽 카드 또한 드라이버 미지원 모델인 HD 2500~3000 의 드라이버 가아닌 HD 4000 번대의 그래픽 드라이버 모델이라 윈도우 10 업그레이드에 장애 요소가 없더군요...

물론 아이비 브릿지의 3세대 cpu 또한 100% 지원은 아닌듯 하니 (일부모델 호환 불가능)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 인텔의 cpu 호환성 여부를 먼져 알아 봐야 합니다.

일단 크로노스 7 NT 700 Z5C - S78 모델에 들어 있는 intel i7 3615 Qm 칩셋과 내장 그래픽 HD 4000번대 의 드라이버 에는 윈도우10 64bt가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센터 정보 :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download/25188/-Windows-10-15-33-?product=64900


내용에 대한 이미지 입니다 ]

cpu 모델명 확인


윈도우10 64bt 에대한 지원 여부가 있군요...

이모델은 윈도우10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모델 입니다.

저에게 문의한 유저분의 리퍼비시 크로노스7 모델의 칩셋도 이와 동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

혹시 모르니 장치 관리자로 들어가 칩셋의 모델명을 한번더 살펴봐 주시고 진행하시길  권장 합니다.


즉 위 링크 내의 intel core i7 3615QM Processor 항목과 모델명이 일치 하시는지 살펴 보신후 만일 ..아니라면 목록을 스크룰후 항목네에 프로세서 모델명이 있으신지를 확실히 확인후 업그레이드 를  진행 하시기를 권장 합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제가 보유한 모델이 아니라 글을 적는데 검색 만으론 많은 제약이 있음을 양해 부탁 드립니다.

이제 호환성 여부의 확인이 끝이 났으면 제가 권장 하는 업그레이드 방법은 이렇습니다

제가 권장하는 윈도우10 설치 방법


이 방법론의 목적은 일단 윈도우7 / 8  에서 업그레이드 진행시 윈도우10의 정품 라이센서 를 취득후 다시 윈도우를 포멧 -> 재설치(클린설치) 를 함으로서 잔존하는 윈도우 7 (내지8)) 의 불필요한 잔존파일과 충돌(오류) 를 최소화 하기 위한 권장 설치 방법 입니다.

요즘 윈도우의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은 만료 됬지만 *특정 사용자를 위한 윈도우10의 무료 업그레이드는 아직까지 진행중 입니다.

이 방법 대로 진행 하신다면 윈도우10의 정품 라이센스 가 메인보드에 각인되고 이후 추후 재설치나 윈도우10 포멧 시에는 자동인증을 적용 받게 됩니다.


일단 윈도우 10의  업그레이드 다운로드 센터로 이동후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진행 하기에 앞서 제설치 (클린설치)를 위한 윈도우10 설치도구와 이미지 ios 파일을 다운로드후 8GB 이상의 USB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따로 저장하고 준비 합니다.


1) 윈도우10 설치도구 다운받기 


다운로드 링크 :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다운로드 센터로 이동후 도구를 내려 받습니다.(윈도우10 이미지 를 만들어 주는 도구 입니다 .)



*다운로드 실행후  탐색기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실행 파일이 내려 받아 지셨을 겁니다.




MediaCreationTool 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 됩니다 진행은 잘보시고 그대로 따라 하시면  간단 합니다.


목적은 윈도우 10의 클린설치 용 이미지 파일을 USB에 생성 하는 것입니다.



 


위 이미지의 순서대로 진행을 하시면 이미지를 USB ( 혹은 고용량 CD ) 에 만드실수 있습니다.

이도구를 사용함에 저는 예전에 호기심 이 발동 하여  한번 윈도우10을  4GB  이상 용량의 시디에 구워서 사용도 했었는데 지금은 어떨지 모르 겠네요?

아무튼 윈도우10 권장설치 방법이" 8gb 이상의 USB "드라이브를 권장하니 권장 방법대로 따라해 보세요.

저는 usb 없이 확인 삼아 진행하여 여기까지만 이미지를 올립니다만 설치 진행 하시는 분들은 선택 화면을 보시고 다음-> 다음 의 진행으로 간단하게 설치 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이 윈도우10 부팅 USB 를 만드는 방법이 잘 설명된 블로그 글을 하나 링크 하겠 습니다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152066&memberNo=1840596&vType=VERTICAL



이제 이미지 파일도 준비가 되셨으면 본격적인 윈도우10 업그레이드로 들어가야 합니다만 앞서 제게 질문 하신 유저 분은 따로 설정을 해주실 부분들이 또 있습니다. 바로 .. 


SSD 를 100% 활용 사용하기 위한 ACHI 설정이죠 ..


하드를 HDD 에서 SSD 로 교환을 하신 상태 이시니 바이오스 모드나 레지스토리 편집기를 여시고 

AHCI 모드변경을 해주셔야 SSD .의 성능을 100% 이끌어 내실수 있습니다.

일반 HDD 하드 사용자 분들은 이과정 이 필요 없으시니  Pass 하시면 됩니다.


ACHI 모드에 대한 설정 방법


ACHI 모드에 대한 설정 방법은 웹상에 잘 설명된 글들이 몇가지 있어 링크로 대신 합니다.


아래 링크들중 편하신 방법을 선택후 이에 적용 하시면 됩니다.


http://blog.naver.com/pcset/220191636928


http://blog.naver.com/saintbell/220522418636


이 외에도 ACHI 검색 하시면 많은 설치 방법이 있으니 편하신 방법을 선택후 진행 하시면 되겠 습니다.

참고로 혹시 SSD 설치후 윈도우 제 설치시 설치 하신 분께서 ACHI 모드로 이미 바이오스상 설정을 해놨을수도 있습니다.

확인후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설정이 되 있다면 이과정은 건너 뛰셔도 무방 합니다.


위에 링크 블로그의 설정 방법대로  모드 변경 후에는 이제 마이크로 소프트의 윈도우10  "보조 기슬 사용자 무료 업그레이드 " 페이지로 이동후 윈도우10 설치 과정을 진행 합니다  이 방법으로 윈도우10 의 정품 라이센스 를 취득 하시는 것이죠..


이후 삼성 노트북을 사용 하시는 분들은 또다른 설정이 필요 합니다 

바로 삼성 자사 소프트웨어 들을 사용 하기위한 준비를 하셔야죠 .


삼성 업데이트 도우미 ( SAMSUNG UPDATE  다운로드 ) 


삼성 업그레이드 도움이를 이용하여 윈도우10 설치후 필요한 파일들을 미리 받아 준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윈도우10 설치시 필요한 드라이버 들이 대부분이 자동으로 잡혀서 설치가 진행 됩니다만 

삼성 제품의 몇가지 드라이버나 소프트 웨어들을 사용 하시려면 이를 미리 받아 놓아 준비 하시는것이 편하더군요.

물론 이미 프로그램이 설치되 있으신 분들은 이를 건너뛰고 설치된 삼성 업데이트 를 실행하신후 모델검색후 

필요한 소프트 웨어 내보내기를 통해 컴퓨터 저장 매체에 다운 받아 놓으시면 됩니다.

중요 한것은 이제 운영 체제를 새로 설치 해야하니 내려받은 파일들은 따로 준비된 드라이브에 저장 하셔야 되겠죠?

 삼성 업데이트 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어 다운 받으신후 설치 하시면 되겠습니다.


삼성 다운로드 센터  : http://www.samsungsvc.co.kr/online/downLoadMain.do


필수 소프트웨어는 윈도우 8로 선택후 저장 하세요 

정식 삼성 윈도우10 업그래이드 


삼성 업데이트 의 실행후 모습 입니다.

아래 첵크된 부분의 모델 검색을 선택 하세요 .



아래 제품번호 또는 모델 란에 자신의 피시 모델 넘버를 적어 검색 합니다.

질문자 분의 경우는 모델명이 NP700Z5C-SO4US 이시겠죠?

만일 모델명 전부을 입력후 검색이 안되시면 NP700Z5C 이렇게 앞 부분만 입력후 검색 하시어 목록 내에서 찼으셔야 합니다.

간혹 검색이 안될때도 있더군요....



 




*이때 삼성 윈도우10 정식 업그레이드 모델이 아닌경우 윈도우10 선택 란이 없으실 겁니다 

이때는 윈도우8 소프트웨어를 선택 하시고 내려받기 를 진행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10과 윈도우8은 호환성이 좋아 겸용 사용도 가능 하다고 하더군요...


 




위와 같은 식으로 내려 받을 목록을 선택 하신후 저장 하기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당부 하고 싶은 말씀은 위에 모든 소프트웨어르 선택후 저장 하시면 용량이 꽤 되며 삼성 서버가 열악한지 아니면 다운로드 동접자수 가 많은지 는 알수 없으나 시간이 엄청 걸립니다. 

그러니 목록중에 윈10 설치후 필요하신 필수 목록 들만 선택후 다운로드 진행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예를들어 ) 리커버리 복구 솔루션 같은 경우는 윈도우10 지원이 안되고 있으니 다운 받으실 필요 없으시고 

익스플로러 케싱 등은 윈도우10 작동이 일단되니 다운 받으시길 권장 합니다.

그외에 목록들은 신중히 결정 하시어 다운 받을 목록 들을 결정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이부분에 대한 설치 방법이나 익스플로러케싱 설치 방법등은 제 블로그  http://lookchang.tistory.com/97 에 지난글 로 포스팅 이 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그러면  다음순서로  필요한 자료들의 확보가 끝나셨으면 설치된 윈도우 드라이브가 아닌 외장 매체들을 이용하여 저장 하신후 윈도우 10의 보조 기술 사용자 를 위한 무료 업그레이드를 진행 하시길 바랍니다.



보조 기술 사용자를 위한 무료 업그레이드, 방법 


페이지 링크 입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accessibility/windows10upgrade


링크로 들어 가시면 아래 와 같은 웹 페이지가 열립니다.


보조 기술 사용자 업그레이드 페이지


탐색기를 여시면 아래와 같은 파일이 보이실 겁니다 (  Windows10Upgrade24074 )


Windows10Upgrade24074 파일



이파일을 실행 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수락 하시고 업그레이드를 진행 하시면 되겠죠? 




저는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지금 진행할 의사가 없기에 여기 가지만 이미지를 캡처 합니다.

아마 과정은 예전 무료 업그레이드 와 동일 할겁니다.

수락(동의) 후 인스톨 -> 인스톨 -> 진행 하시면 순조롭게 윈도우 10을 설치 하실수 있으십니다.


참고 .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과정 블로그 내의 포스팅  페이지 링크 

http://lookchang.tistory.com/97


윈도우 10 업데이트 이후의 조치 

자 이제 윈도우10의 무료 업그레이드 사용자 라이센스 취득과 함께 업그레이드 설치 과정을 모두 이행 하였 습니다.

그러면 이제 필요한 삼성 자사 소프트웨어 설치에 앞서 두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선택 .1) 이제 업그레이드된 윈도우 10 을 그냥 사용 해본다.

여기까지만 하실 분들은 내려받아 구워 놓은 윈도우 설치 이미지 usb 는 이후 윈도우 위급 상황시 복구 도구로 사용 하시면 됩니다.

그냥 사용해도 큰 오류가 없다면은 앞전에 내려 받았던 삼성 자사 소프트 웨어들을 윈도우10 시스템에 설치하시고 제블로그 글에 적혀 있는 방법대로  나머지 적용을  하시면 됩니다

http://lookchang.tistory.com/97


선택. 2) 클린설치를 위해 윈도우 드라이브 포멧후 윈도우를 다시 설치 한다 

내 아직까지는 윈도우 10의 자잘한 버그들이 많이 존재하고 이 버그들 해결 방법을 위한 방법 으로 윈도우10의 클린설치가  권장 되고 있습니다

클린 설치를 하실 분들은 미리 준비 하셨던 윈도우10 USB 이미지 드라이브 를 이용하여 윈도우 포멧후 재설치를 바로 다시 실행 하시면 됩니다.

즉 이미 윈도우10은 " 보조기술 사용자를 위한 " 무료 다운 설치로  라이센스가 취득 되었기에 이후 바로  포멧후 윈도우10을 클린 설치 하셔도 정품 인증은 문제가 없습니다.

모든 드라이브 삭제후 파티션 제분배후 설치를 진행 하셔도 되고 

아니면 설치도구의 지시에 따라 포멧하시며 진행 하셔도 됩니다.

선택은 사용자의 환경과 목적에 맞게 진행 하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운영체제 설치후 항상 업그레이드를 모두 이행 하신후 최신 상테의 환경을 만드셔야 이런저런 문제들이 없더군요 .

운영체제 설치후에 업그레이드 -> 내려 받았던 삼성 자사 소프트 웨어들을 설치후 사용하시면 되겠 습니다.


삼성 소프트웨어 설치 방법은 제블로그에 http://lookchang.tistory.com/97 포스팅이 되어 있으니 여기서 따로 설명을 올리지는 않겠 습니다.

혹시 글 작성중 누락된 부분은 제가 추가하여  이후 작성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탁을 받고 급하게 올린 포스팅 이라 미비한 점이 많이 있네요....

댓글로 궁금한 사항은 올려 주시면 제가 아는 내용 내에서 성심껏 답변해 드리 겠습니다.


여기까지 리퍼비시 삼성 노트북 에대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관련 글을 올려 봅니다



반응형

포스팅 공유

  • 네이버
  • 카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톡
  • PIN
글의 댓글